안녕하세요😀비비추특징 금계국특징 에키네시아 특징 여름꽃
꽃씨보관하는방법및요령
태풍이 무사히 잘 지나간 것 같아요.
산책길에 만난 여름철에 흔히 볼 수 있는 야생화 씨앗이 제 눈에 보여서 잠시 태풍이 지나가고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이뻐서 식집사는 가을에 피는 꽃들을 만날 생각으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비가 개인 하늘의 산책하다 만난 비비추 금계국 에키네시아 특징을 알아보고
여름내내 피어난꽃 꽃씨 씨앗들을 잘 보관하여 내년봄에 파종하는 씨앗 보관하는요령과 방법을 알아볼게요.
비비추특징
금계국 특징
에키네시아 특징
씨앗 보관하는 관리요령과 방법
비비추 특징
학명 Hosta longipes (Franch. & Sav.) Matsum.
생물학적 분류
문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단자엽식물강(Monocotyledoneae)
목 : 백합목(Liliiflorae)
과 : 백합과(Liliaceae)
속 : 비비추 속(Hosta)
개화기 7월~8월
꽃색 보라색
형태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엽, 관화식물
크기 꽃대 길이 30~40cm
분포
한국(남부, 중부 산지), 일본
재배채소처럼 연하고 향긋하며 매끄러우면서도 감칠맛이 나는 산나물 같지 않은 산나물이다. 산나물로도 이른 봄에 식용으로 먹기도 한다.
잎이 모두 뿌리에서 돋아 비스듬히 퍼진다. 잎은 타원상 달걀모양이고 진한녹색이 나며 가죽처럼 두꺼우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절저 또는 얕은 심장저이며 윤채가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굴곡지며 길이 12-13cm, 폭 8-9cm로서 8-9 맥이 있습니다.
꽃은 7-8월에 피고 꽃대는 길이 30-40cm로서 길이 4cm의 연한 자주색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으로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4-11mm로 키가 크며 포는 얇은 막질로서 자줏빛이 도는 백색이고 꽃자루와 길이가 거의 비슷하다. 꽃부리는 끝이 6개로 갈라져서 열 편이 약간 뒤로 젖혀지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온 후 꽃이 떨어지는 자리에 열매가 맺는다.
비비추는 여름꽃 중 보라색꽃이 화려하다!
집 앞에 비비추가 장마에 꽃이 지고 씨앗이 머물고 있는데 그리 많지 않네요.
그래도 비비추는 자생력이 강해서 추위도 강하고 월동가능하며 번식력이 좋아서 식물포기를 이른 봄에 떠서 옮겨심기하면 번식하여 꽃을 많이 피웁니다.
여름과 함께 금계국 꽃이 지고,
꽃씨를 머금다!
여름화초로 유명한 금계국 또한 내년을 위해 씨앗을 잘 받아두어 이른 봄에 파종하여 여름 내내 여름꽃으로 화려해지는 정원을 생각하며 7월부터 여름꽃이나 가을꽃종류 중 꽃이 이쁘고 화려한 1년생 꽃들의 씨앗을 받아서 내년을 위해 머리서 준비하는 부지럼함이 필요할 때입니다.
집 앞 정원에 비바람에 누운 금계국이 꽃이 지고 꽃씨를 머물고 있네요. 작년에는 많이 피어서 탐스러웠던 집 뜰 정원이 올해는 그리 풍성하지는 않았어요. 7월 초 한창 피어날 때 비가 계속 내리는 바람에 풍성함으로 꽃대형성중이었는데 멈춤으로 몇 개의 꽃송이로 자리를 지키고 만 있습니다. 내년봄에 잘 파종할 씨앗을 따서 저장해 둬야겠습니다.
금계국 특징
학명 Coreopsis drummondii L.
생물학적 분류 계 : 식물계(Plantae)
문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개화시기 6월~9월이다
꽃의 높이 30∼60㎝로 다년생 숙근초화이다. 전주에는 털이 나 있다. 분지가 잘되며 근생엽과 줄기잎은 좁은 타원상 피침형 또는 주걱 모양으로 거치가 없고 잎 끝은 뾰족한 게 특징이다. 개화기는 6∼9월로 황색 꽃이 피어나고 꽃의 크기는 직경이 4∼6㎝ 정도 된다. 꽃대는 아주 가늘고 길며 그 끝에 꽃이 핀다. 금계국은 화단용으로 좋은 숙근초이다. 원산지는 아메리카, 열대 아프리카, 하와이제도에 100종 이상이 우리나라에도 일본 중국에도 분포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여름에 화단여기저기 심어져 있기도 하고 길가에 야생화로도 볼 수 있다. 꼭 황화코스모스랑 비슷하다.
금계국 씨앗도 잘 받아두어 내년 이름봄에 파종하면 싱그러운 금계국을 여름 내내 만들 수 있다.
에키네시아 여름 내내 싱그럽게 피어납니다!
여름 내내 큰 키를 자랑하며 사랑스럽게 피어준 에키네시아는 장마철에도 꿋꿋이 피고 지고 있고 아직도 꽃몽우리를 머금고 있어 줘서 고마운 여름꽃종류 중 연한 핑크색으로 온몸으로 사랑받고 있는 여름 꽃에 꽃이다.
에키네시아특징
학명 Echinacea purpurea (L.) Moench
과명 국화과(Asteraceae)
에키네시아 속(Echinacea) 식물은 전 세계에 약 9종이 있으며, 미국에 기원을 두고 후에 유럽에 도입되었다. 중국에는 북경, 선양, 산동에서 약 3종이 도입되어 재배되고 있으며 약 3종이 약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요즘 에키네시아가 정원가의 여름꽃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으며, 유튜브 등 식집사들 사이에 인기리에 퍼져나가는 꽃종류입니다.
에키네시아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중심부며 야생에서 자라나기보다는 정원에 식재되어 분포한다 미국과 유럽의 중앙 및 동부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에키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초 다. 북미 원주민이 사용하는 민간약초로서 Comanche에 의해 치통을 치료하였으며, 인후염도 치료하였다고 전해진다.
뱀에 물린데 및 패혈증 치료에 사용되었다.
여러 국가에서 에키네시아 연구가 실시된 뒤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증상을 호소한다는 좋은 결과도 있다. 1995-1998년에 에키네시아가 뿌리도 약재로 쓰이기 적합하여 미국 보건의료제품 판매 목록의 최상위에 오르게 되었다.
여름 내내 피어났던 한해살이풀 자란 여름꽃종류 중 대부분은 꽃씨로 번식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화원에서 꽃을 사오기도하지만 여름이 지날쯤 꽃씨를 받아서 보관하는습관이 있어
꽃씨가 머물고 있는곳은 그냥 지나칠수 없어요.여름꽃의 꽃씨를 모아둘시기가 왔답니다.
지금 시기에 식집사는 할 일이 화려하게 피다 씨앗이 맺힌 씨들을 잘 보관하는 요령을 알고 있어야 해요
내년에 풍성한 봄꽃들과 여름 내내 피어있을 꽃들을 위해서 반드시 꽃씨보관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씨앗이 머물고 있는데 흔히들 땅에 떨어져 발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혹독한 겨울이 오거나 냉해가 심할 경우 이듬해 씨앗이 싹을 틔우는지 잘 지켜봐야 합니다
저는 씨앗보험을 반드시 들어요.
봄에 씨앗번식으로 한그루 두 그루 포트만드는 기분을 표현하자면
꽃송이만큼,
꽃씨도 한알한알이 그저 사랑스럽답니다!
꽃씨보관하는 방법
여름부터 씨앗이 잘 여무는 것을 따서 밝은 그늘에 통풍 잘되는 곳에 말립니다.
한 달가량 잘 말린 후 씨앗을 껍질이나 이물질이 없이 깨끗이 분류해 놓는다.
씨앗이 딱딱해지며 곰팡이가 나지 않도록 잘 보관하며 관리한다.
두 달 정도 지난 후 불투명한 종이에 담아서 네임펜으로 씨앗이름을 쓴 보관용 유리병에 담아서 가을 겨울 동안 서늘한곳에 보관해 둡니다.
초봄이 오면 씨앗 싹틔우기를 시작하기 위해 씨앗을 건강하게 보관하는 요령과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태풍도 지나가고 휴일오후 편안함을 유지한채로,
여름내내 꽃으로 피어나주어 고마웠던
비비추특징 금계국특징 에키네시아 특징과 여름꽃 꽃씨보관하는방법및요령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