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제일쉬워요!!제라늄
종류와 특징 및 삽목 토양 꽃이피는조건 제라늄꽃말
오월도 어느덧 마지막주를 향해
흘러가고 있네요.
국민 MC 유재석
국민축구선수 손흥민
국민가수 이효리
국민아이돌 BTS
이런 이름들이 불러지기까지 수많은 노력들과 함께 온 국민들이 열광할 만한
요소들이 많아 모습만 봐도 흐뭇하고 기분 좋아지는 누가 들어도 인정한 이름 앞에 "국민"을 붙이는 거겠지요.
오늘은 저희 집에 있는 식물 중에서
야심 차게 "국민식물"이라 이름 불러줄 "국민제라늄"을 제일 키우기 쉬운 식물로 소개해 볼게요.
- 제라늄 종류와 특징
- 제라늄삽목
- 제라늄토양
- 꽃이 피는 조건
- 제라늄 꽃말
페라고늄이라고도 이름으로 불러지는
제라늄 종류 및 특징
우선 5가지로 나눠서 특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조날제라늄 : 씨앗파종으로도 가능하며 흔히 볼 수 있는 잎이 화려하고 홑꽃과 겹꽃으로 주로 나뉩니다.
건조하고 햇빛을 좋아합니다 비교적 순한 편입니다. 씨앗이나 물꽂이나 줄기삽목으로 번식합니다.
조날 제라늄에 포함된 스텔라 제라늄 로드버드 제라늄 장미꽃처럼 피는 종류이며 여름 나기 조금은 까다로운 종류이기도 합니다.
아이비제라늄:아이비제라늄은 잎의 모양이 아이비와 비슷하며 덩굴성식물로 꽃은 예쁘고 수형이 큽니다
잎모양도 화려하고 이쁩니다
빛이 부족하면 키만 클 수 있습니다
번식은 수경재배나 삽목으로 가능하답니다.
팬시리프제라늄: 사계절 중 봄부터 초여름 피는 꽃 성장세가 좋아서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빛이 좋으면 잎이 무성해지며
풍성한 꽃을 보여줍니다
리갈제라늄:봄부터 초여름까지 개화 꽃이 크고 화려한 꽃을 많이 피웁니다.
조날틱제라늄: 꽃이 크고 화려한 종류가 많고 가격이 많이 비싸서 일반화원에서는 보기 드문 것 같습니다.
제라늄의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이며, 유럽제라늄과 일명 k제라늄으로 나눠 지금까지도
파종으로 혹은 삽목으로 새로운 종류가 새롭게 태어나고 있습니다.
제라늄의 종류와 이름은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이름들이 생기면서 제라늄의 끝없는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k제라늄으로 한국에서도 만들어지는 제라늄 종류가 많아서 시중화원에 나오는 종류도 무수히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기존에 이미 유명한 유럽제라늄도 많지만요
요즘엔 특히 씨앗파종으로 제 각각 이름을 붙여서 k제라늄도 상당히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비슷한 꽃과 잎을 보고 이름을 알아내기란 우리나라 시중에 제라늄종류가 수천 가지에 이르러서요 종류를 나누면서 꼼꼼히 따져보기란 특히 이 제라늄에게는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각각의 제라늄이름은 잘 모르겠으나 화려함과 당당한 꽃색깔이 너무 예쁘고 다양해서 눈을 떼지 못하는 건 국민식물로 거듭나기 충분합니다^^
어떤 유튜브엔 제라늄만 수백 가지 종류별로 키우시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이름도 유럽스럽고 대한민국스러운 이름들도 많습니다.
저는 제라늄은 다 이쁘다!! 하고 이름정해 외워 부르지 않고 k제라늄쯤 이겠다 하고 슬쩍 넘깁니다ㅎㅎ
오래도록 베란다에서 추위를 견디면서 함께 동거해 준 저희 집의 큰언니 정도로 불려지는 흰색 제라늄입니다.
작년 오월도 내내 꽃대를 올려주어 꽃 장식을 해주더니 올해는 더욱 풍성하니 한 달 내내 피고 지고 하네요^^
시들 때쯤 꽃대를 가위를 자르면 바로 옆에서 새로운 꽃대가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은 자연이
주는
이 경이로움을...
오롯이
식집사로 물을 주며 베란다에 들락날락하면서 경험하게 됩니다.
아주 흔한 국민 흰색제라늄이 감동으로
다가올 때는...
그저
5월 내내
식물로 가득한
베란다 안의 특히나 흰색제라늄이 피는 풍경에 아주아주 기분 좋아지는 식집사의 5월의 하루하루입니다.
자연이 주는 편안한 휴식 같은 제라늄의
꽃피는 모습을 언젠가는 이 글을 읽으신 분들 중 꼭 체험하기를 바라봅니다.
베란다 다른 화분에 있는 제라늄도
여기저기 꽃대를 물고 팡팡팡!!!
꽃들이
하나, 둘, 셋!! 발맞춰
신호가
터져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듯하네요!!
제일 키우기 쉬운 식물
제라늄!! 확실합니다ㅎㅎ
위의 제라늄은 일명 랜디제라늄으로 불립니다.
잎으로도 다른 제라늄은 잎이 뾰족하고 꽃도 뾰족하니 풍성하게 많이 핍니다 개화시기도 길며 환경만 맞는다면 봄에 꽃을 피워줍니다.
작년에도 6월쯤 개화했으니 올해도 슬슬 준비를 하고 있는 듯합니다 3주 전에
액비(액체비료)를 줬더니 잎이 넓어지며 싱싱하니 보톡스 맞는 느낌처럼 아주아주 빵빵한 건강미를 보여주네요ㅎㅎ
겨울나기 제라늄은 주로 저희 집 경우
거실 베란다로 옮겨와서 햇빛샤워를 매일 해주고 통풍과 가습기를 틀어줬더니 환경이 잘 맞았는지 겨울 내내 작은 두 나무에서 개화시기 무시하고 피어나는 제라늄 저에겐 봄보다는 더 감동적인 제라늄들이었습니다ㅎㅎ
제라늄삽목
저희 집의 삽목둥이들 이쪽저쪽 베란다에 많습니다 봄이 되기 전 2월쯤 분갈이를 하며 영양분 가득한 새로운 화분이나 흙으로 새롭게 정돈해 줄 때 줄기가 엄청 늘어나 있어서 수형이 늘어지고 가지가 부러져서 삽목은 필수코스입니다.
제라늄이 흔한 이유는 삽목이 잘된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온도나 습도만 잘 맞춰서 여름 장마철에 녹아내리지만 않는다면 여간해서는 죽지 않습니다.
제일 쉬워요 제라늄!!!
제라늄토양
분갈이를 하실 때 기존수경재배로 삽목 할 수 있게 뿌리가 내려졌다면 위사진처럼 제라늄에 좋은 토양을 잘 배합해서 뿌리 활착을 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요즘은 화원에 가면 제라늄 전용 분갈이흙도 나와있어서요 ㅎㅎ 저도 작년에 사서 썼는데 제라늄뿐만 아니라 비슷한 다른 화초들에게 좋았어요.
제라늄전용 분갈이흙이 나올 정도면 국민제라늄 맞습니다.
토양은 상토 용토 마사토 펄라이트와 액비를 섞어서
분갈이해 주시면 물 빠짐이 좋고 영양공급이 좋아서 금방 자리를 잡습니다.
여기서 잠깐!!
삽목둥이들은 화분이 크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몸체보다 조금 작다라는 느낌이 들게
화분을 선택해 주시면 쑥쑥 더 잘 자라나고 좋습니다.
제라늄 꽃피는 조건
항상 강조해도 좋은 적당한 햇빛량과 적당한 통풍과 과습 하지 않는 물 주기와 적당한 영양공급입니다.
영양관리는 각자 가지고 계시는 어떤 종류든 적당히 1년에 2/3번 주시면 제라늄들은 아주 건강미를 자랑합니다.
저는 위 사진 속 2천 원 액체비료를 사용해 삽목분갈이를 하였습니다ㅎㅎ
무척 잘 자랍니다!!
꽃피는 조건은 꾸준한 관리와 흙의 영양상태를 체크해 주시고
적당하니 일정한 온도를 15도에서 25도 일 때 각 가정이나 정원의 제라늄들은 스스로 개화시기가 결정합니다.
때론 겨울에 때론 초봄에 때로는 초여름까지도 개화시기를 환경에 맞춰서
스스로 정하게 됩니다!!
고로
식물꽃 개화시기는 과학입니다!!ㅎㅎ
저에겐 제라늄 꽃이 피면 가까이서 보기 위해
윗 사진 속처럼
꽃대를 과감히 꺾어서 아무 병에나 아무렇게나 꽂아두고 질 때까지 감상합니다!!
연한 핑크겹꽃으로
은은한 색깔로 병 하고
잘 어울리는군요!!
제라늄꽃말은
상냥하고 따뜻함
또는 친구의 정 이 정도입니다ㅎㅎ
국민제라늄 5월 내내 피고 지고!!
제일 쉬워요!! 제라늄
아직까지 곁에 제라늄이 없으시다면 올해에 무심히 한번 도전해 보시길 바랄게요!!
제라늄 종류 및 특징 삽목 토양 꽃이 피는 조건 제라늄꽃말에 대해서 즐겁게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